의존적 관계

의존적 관계는 “당신이 ~를 해주면 나는 ~를 해주겠다.”는 식의 조건으로 정의된다. 이와 유사한 예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나를 사랑한다면 모든 것을 버리고 나와 함께 세상 끝까지 가야 해.”, “나와 결혼하지 않겠다는 건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거야.”, “나를 칭찬해 주면 너의 친구가 되어줄게.”, “너의 장난감 삽을 내게 주지 않으면 이 모래 상자에서 못 놀게 할 거야.” 등등. 사랑이 의존적 관계로 변하면 균형이 깨지면서 양극화가 생겨난다. 조건없는 사랑이란, 소유나 숭배를 바라지 않는 찬탄이다. 달리 말하면 무조건적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받는 사람 간에 의존적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뭔가가 다른 것과 대비되고 비교될 때에도 균형이 깨진다. “우리는 이렇게 하는데, 저 사람들은 방식이 다르군!” 자기 나라에 대한 자부심이 그 예다. 자기 나라와 다른 나라를 비교하는것이다. 열등감도 그렇다. 자신과 다른 누군가를 비교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다른 것과 비교, 대비되기 시작하면 어김없이 균형력이 나서서 그 포텐셜을 제거하기 시작한다. 그 포텐셜이 긍적적이든 부정적이든 상관없다. 그리고 포텐셜을 만들어 낸 사람은 바로 당신이기 때문에 균형력은 무엇보다도 당신을 겨냥하여 작용할 것이다. 그 작용은 서로 반대되는 부분들을 떼어 놓거나, 아니면 쌍방 합의에 이르게 하거나 서로 부딪히게 해서 하나로 합쳐지는 쪽을 지향한다.

Similar Posts

  • 의도의 조율

    부정적인 경향을 지닌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살펴보면 누구나 사건의 진행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다. 가능태 공간에서 인생트랙의 모든 사건은 두 개의 갈래를 가지고 있다. 한 갈래는 바람직한 쪽을, 다른 갈래는 바람직하지 않은 쪽을 향해 있다. 어떤 사건을 맞이할 때마다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선택한다. 그 사건을 긍정적인…

  • 가능태 흐름

    정보는 가능태 공간 속에서 매트릭스의 형태로 정적으로 보존되어 있다. 정보의 구조는 서로 서로 연결된 사슬로 이루어져 있다. 원인-결과의 관계는 가능태 흐름을 생성한다. 불안한 마음은 펜듈럼의 흔들림을 끊임없이 느끼고, 상황을 완벽하게 통제하기 위해 모든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려고 애쓴다. 마음의 인위적인 결정은 대부분의 경우 물살을 거슬러 허우적대는 것과 같이 무의미한 것이다. 대부분의 문제, 특히 작은 문제들은 가능태…

  • 목표와 문

    사람에게는 각자 자기 삶에서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길이 있다. 펜듈럼은 성취하기 어려운 목표와 특권으로써 욕망을 부추기면서 사람들에게 낯선 목표를 강요한다. 당신은 잘못된 목표를 쫓아다니다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거나, 혹은 이루고 나서야 그것이 자신에게 필요 없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당신의 목표는 당신의 삶을 축제로 바꿔 놓을 무엇이다. 당신의 목표에 도달하면 다름 모든 소망들은…

  • 신호들

    다가오는 가능태 흐름의 물굽이를 가리켜 보여주는 것들은 안내 신호다. 어떤 사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뭔가가 다가올 때, 이를 알려주는 신호가 생기기 마련인 것이다. 가능태 흐름의 방향이 바뀔 때 당신은 또 다른 인생트랙으로 옮겨 탄다. 각각의 트랙은 그 성질이 서로 어느 정도 균일하다. 가능태 흐름의 급류는 여러 트랙을 건너갈 수 있다. 인생트랙들은 서로 간에 매개 변수가…

  • 슬라이드

    우리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종종 사실과는 한참 동떨어져 있다. 그러한 왜곡을 초래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슬라이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자신의 단점 때문에 걱정하고 그 때문에 열등감을 느끼며, 따라서 다른 사람들도 당신의 단점을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고 느낀다. 이 경우, 당신은 사람들을 대할 때 마다 자신의 ‘영사기’에 열등감의 슬라이드를 끼워 넣어…

  • 의도

    의도는 대략, ‘가지겠다는, 그리고 행동하겠다는 결정’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실현되는 것은 욕망이 아니라 의도다. 팔을 들어 올리기를 소원해보라. 당신의 생각 속에 욕망이 형성되었다. 곧, 당신은 팔을 올리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의식한다. 하지만 욕망이 팔을 들어올려 주는가? 아니다. 욕망 그 자체는 어떤 행동도 만들어내지 못한다. 팔을 들고 싶다는 행동이 처리되어 행동하겠노라는 결정이 남게 되었을 때 팔을 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