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

어떤 특질에 지나친 중요성이 부여될 때 잉여 포텐셜이 발생한다. 사람들 간의 의존적인 관계는 ‘네가 그렇게하면 나는 이렇게 할 것이다.’와 같은 조건을 내세워 서로 비교, 대비하기 시작할 때 생기게 된다. 왜곡된 평가가 다른 것과 아무 관계없이 혼자서만 발생할 때는 잉여 포텐셜은 그 자체로서는 위험하지 않다. 하지만 어느 한 대상에 대해 인위적으로 지나친 평가가 부여되어 다른 것과 비교될 때 양극화가 생겨서 균형력의 바람이 일어나는 것이다. 균형력은 양극성을 제거하려 애쓰는데, 그것의 활동은 대부분의 경우 양극성을 만든 사람에 반대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Similar Posts

  • 의도

    의도는 대략, ‘가지겠다는, 그리고 행동하겠다는 결정’이라고 정의할수 있다. 실현되는 것은 욕망이 아니라 의도다. 팔을 들어 올리기를 소원해보라. 당신의 생각 속에 욕망이 형성되었다. 곧, 당신은 팔을 올리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의식한다. 하지만 욕망이 팔을 들어올려 주는가? 아니다. 욕망 그 자체는 어떤 행동도 만들어내지 못한다. 팔을 들고 싶다는 행동이 처리되어 행동하겠노라는 결정이 남게 되었을 때 팔을 들…

  • 트랜서핑

    ‘트랜서핑’이라는 용어는 이 책의 저자인 바딤 젤란드가 직접 만들어낸 단어가 아닙니다. 이 책의 모든 개념과 내용들과 함께 어딘가로부터 자연스럽게 전해받은 것입니다. 처음에는 그 역시 이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웠고, 어떤 이미지로 받아들여야 할지 막막하기도 했습니다. 이 용어는 ‘가능성의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기’, ‘잠재된 가능성을 현실로 구현하기’, 혹은 ‘인생의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기’ 정도로 이해하실 수 있을…

  • 중요성의 조율

    중요성의 조율 그 어떤 것에도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지 말라. 당신의 중요성은 당신이 아니라 펜듈럼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펜듈럼들은 중요성의 줄로 사람들을 매달아 꼭두각시 인형처럼 갖고 논다. 사람은 중요성의 줄을 놓기를 겁낸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감과 지지받는 느낌이라는 환영을 만들어내는 ‘의존의 주술’에 사로 잡혀 있기 때문이다. 자신감은 극성만 반대인 불안의 잉여 포텐셜이다. 깨어 있는 의식과 의도를 지니고 있으면…

  • 세계의 층

    각각의 유기체는 사념 에너지로써 가능태 공간의 특정 섹터를 실현시켜서 자기 세계의 층을 창조해낸다. 이 모든 세계의 층들이 서로 겹쳐서 하나를 이루므로, 각 유기체는 현실의 형성에 자기 몫의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의 세계관으로써 개인적인 세계의 층을 형성하는데, 그것은 독립된 별개의 현실이다. 이 현실은 그 사람의 태도에 따라 고유한 뉘앙스를 가지게 된다.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그곳에는…

  • 선택

    트랜서핑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원칙과 방법을 제시한다.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지를 걱정하지 않고 마치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것처럼 그저 선택하는 것이다. 그 결과는 목표가 주문자의 직접적인 행동과는 무관하게 스스로 실현되는 것이다. 당신의 희망은 이루어지지 않고, 꿈은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선택은 불변의 법칙이며 그것은 필연적으로 실현될 것이다. 선택의 본질을 한두마디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트랜서핑은 선택이란…

  • 중요성

    중요성 어떤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때 중요성이 생겨난다. 이것은 순수한 형태의 잉여 포텐셜이며, 이 포텐셜을 만들어낸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킨다. 중요성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외적 중요성과 내적 중요성이 그것이다. 내적 중요성, 즉 자기 중요성은 장점이나 단점을 과대평가할 때 나타나는 것이다. 내적 중요성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나는 중요한 사람이다.’ 또는 ‘나는 중요한 일을 한다.’. 중요성의 바늘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