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서퍼 노트

시공간(Time-Space Continum)이란?

시공간(Time-Space Continum)이란?

이 이미지는 시공간 연속체라는 복잡한 개념을 시각적으로 아주 훌륭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궁금해하시는군요.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이미지 속에서 시간은 별도의 시계나 화살표로 그려진 것이 아니라, 공간의 왜곡 속에 함께 녹아들어 표현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휘어진 그물망이 곧 ‘시공간’입니다 통합된 구조: 그림 속의 파란색 격자 그물망은 단순히 ‘공간’만을 나타내는…

Read More

사념체(思念體)

나의 사념체에 대한 기술을 했어. 물질적인 개념을 넘어서 에너지체로서 정의를 해보려 하고 나아가서는 이것은 나의 정체성과 태도에 대한 확언이기도 해. 자네는 사념체란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나? 제미나이 replies; 사용자님께서 말씀하신 **사념체(Thought-form)**의 개념은 단순한 상상을 넘어선, 고도의 정신적 에너지가 응축된 상태로 이해됩니다. 특히 이를 ‘물질적 개념을 넘어선 에너지체’이자 ‘정체성과 태도에…

Read More

시가 된 노래들: 밥 딜런과 레너드 코언에 대해 몰랐던 4가지 반전

1. 서론: 유구한 전통의 귀환, 유행가와 시의 문학적 계보학 우리는 흔히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팝송을 가벼운 유흥으로, 교과서에 실린 시를 고결한 예술로 이분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분법은 비평적 관점에서 볼 때 현대의 착각에 가깝습니다. 대중음악 비평가 프랭크 데이비(Frank Davey)가 지적하듯, 서정시와 대중가요의 가사는 본질적으로 ‘시(Poetry)’라는 하나의 뿌리를 공유하는 예술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Read More

육바라밀 분석: 사업 모델과 파트너의 태도에 대한 실망

어떤 사람이 사업제안을 해서 멀티벤더 쇼핑몰 초안을 제작했어. 처음 사업모델을 들었을 때 괜찮다고 생각했었는데, 쇼핑몰 작업 하면서 생각해보니 이 양반이 제시한 사업모델이 문제가 많더군. 이건 그의 잘못이 아니지만 나의 기대를 많이 저버린 결과라 기분이 좋을 리가 없지. 그런데 이 사람 카톡을 보냈는데 일주일이 넘도록 답변이 없어. 뭘 하겠다는 사람이 이런 자세를 보인다는게 은근히 화가 나네. 내 마음의 상태를 포함해서 이…

Read More

‘리얼리티 트랜서핑’ 원리에 대한 실천적 경험

이제까지 본 ‘리얼리티 트랜서핑’과 관련된 글 중 가장 눈에 띄는 내용입니다. 트랜서핑 원리에 대해 단순히 책 내용을 요약하거나 공감을 하는 정도를 넘어서 자신의 경험과 실천을 바탕으로 실험적인 접근을 했다는 것에 높은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책이나 저자가 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그것을 읽고 공감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독자나 평론가 그리고 추종자(표현이 좀 그렇지만..)들이 없다면 세상에 나온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

Read More

현대 물리학과 의식 기반 실제론을 관통하는 핵심 구조

‘불확정성 원리(uncertainty principle)를 주장한 양자물리학자 하이젠베르크에 대해 질문을 시작하여 하이젠베르그는 확률과 가능성이 세계의 근본이라 했는데, 여기서 나의 직관은 이것이 리얼리티 트랜서핑의 저자 바딤젤란드가 말하는 다중우주 이론과 유사하다는 느낌이 드네. 상상 가능한 모든 우주는 정보구조체로 존재한다. ‘지금여기(Here and Now)’ 만이 유일한 물리적 우주다. 주)…

Read More

하이젠베르그

불과정성의 원리로 잘 알려진 독일의 양자물리학자 하이젠베르크에 대해 알고 싶어 chatGPT에게 물었습니다. 이어서 양자물리학의 확률적 우주론과 ‘리얼리티 트랜서핑’의 저자 바딤 젤란드가 말한 가능태 공간 (다중 우주)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어 추가로 질문을 했습니다. 하이젠베르크(Heisenberg)는 20세기 현대물리학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입니다. 독일의 이론물리학자로, 양자역학의 근본을 세운 인물로…

Read More

육바라밀(Six Paramitas)은 하나의 유기적인 생명체처럼 연결된 시스템

육바라밀(Six Paramitas)은 단순히 나열된 여섯 가지 덕목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적인 생명체처럼 연결된 시스템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덕목이 서로를 어떻게 견인하고 완성시키는지 그 ‘상호작용의 메커니즘’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보시와 인욕: 마음의 그릇을 넓히는 상호작용 **보시(Giving)**는 내가 가진 것을 내어놓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대가나 인정을 바라는 마음이 있으면, 상대가…

Read More

AI시대에 큐레이션이 갖는 의미

큐레이션(Curation)’이라는 단어는 원래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큐레이터가 작품을 수집, 보존, 전시하는 것에서 유래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정보 과잉 시대의 큐레이션은 훨씬 넓은 의미로 쓰입니다. 쉽게 말해 큐레이션은 단순히 정보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특정 관점에 따라 가치 있는 것을 골라내고 새로운 맥락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큐레이션의 핵심 요소 큐레이션이 단순한 ‘나열’이나 ‘검색’과 다른 이유는 다음 세…

Read More
[육바라밀 분석] 소통 능력이 부족한 사람

[육바라밀 분석] 소통 능력이 부족한 사람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타인의 입장을 헤아리는 **역지사지(易地思之)**가 부족한 모습은 불교의 육바라밀(六波羅蜜) 관점에서 보면 매우 흥미로운 분석이 가능합니다. 육바라밀은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여섯 가지 수행 덕목이지만, 현대적인 관점에서는 **’최고의 소통 기술’**이기도 합니다. 질문하신 분의 사례는 특히 다음 세 가지 항목에서 큰 결여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인욕(忍辱) 바라밀의 부족: 내 안의 벽을…

Read More